전기기기 요약 전기기사 전기산업기사 공략
Ⅰ. 직류기
제1장 직류기발전기의원리 및 구조
전기자의 3요소 : 계자, 전기자, 정류자
∙ 계자 : 자속을 발생
∙ 전기자 : 자속을 끊어 기전력을 유기한다.
∙ 정류자 : AC를 DC로변환
전기자 철심은 규소강판으로 성층한다.
∙ 철심 : 두께0.35-0.5mm, 규소함유량 : 1~1.4(%)
∙ 이유 : 철손(히스테리시스손, 와류손)감소
제2장 전기자 권선법과 유도 기전력
유도기전력
∙[V]
∙ 총도체수 :
∙ 직렬도체수 :
전기자 권선법
∙ 고상권, 폐로권, 이층권
중권과 파권의 비교
제3장 전기자 반작용
전기자 반자용이란 ?
∙전기자권선의 자속이 계자권선의 자속에 영향을 주는현상이다.
전기자 반작용의 영향
[발전기]
∙ 주자속이 감소한다. ⇨ 유기기전력의 감소
∙ 중성축이 이동한다. ⇨ 회전방향과 같다.
∙ 정류자편과 브러시 사이에 불꽃이 발생한다. ⇨ 정류불량
[전동기]
∙ 주자속이 감소한다. ⇨ 토오크감소, 속도증가
∙ 중성축이 이동한다. ⇨ 회전방향과 반대
∙ 정류자편과 브러시 사이에 불꽃이 발생한다. ⇨ 정류불량
※보극이 없는 직류발전기는 브러시를 회전방향으로 이동시킨다. 정류를 양호하게 하기 위하여
전기자 반작용의 방지대책
∙ 보극과 보상권선을 설치한다.
∙ 보극 ⇨ 중성축 부근의 전기자 반작용을 상쇄시킨다
∙ 보상권선 ⇨ 대부분의 전기자 반작용을 상쇄시킨다. 가장 유효한방법
전기자 기자력
∙ 감자 기자력(직축기자력)
∙ 교차기자력
제4장 정류
양호한 정류를 얻는조건
∙ 리액턴스전압을 작게한다.
∙ 정류주기를 길게한다.
∙ 코일의 자기인덕턴스를 줄인다.(단절권)
∙ 전압정류 - 보극설치
∙ 저항정류 - 탄소브러시 설치.
(접촉저항이 크기 때문에)
리액턴스전압
∙
※ 리액턴스 전압은 무조건 작을수록 좋다.
5장 직류발전기의 종류와 특성
발전기와 전동기의 비교
발전기의 기본식
[V]
자여자 발전기의 전압확립 조건
①무부하 곡선이 자기포화곡선이 있을 것
②잔류자기가 있을 것
③임계저항 > 계자저항
④회전방향이 잔류자기를 강화하는 방향 일 것
※ 회전방향이 반대이면 잔류자기가 소멸하여 발전하지 않는다.
전압변동률
제6장 직류발전기의 운전 및 병렬운전
병렬운전조건
① 정격전압과 극성이 같을 것
② 외부특성곡선이 어느 정도 수하특성 일 것
③ 용량이 다른 경우 %부하전류로 나타낸 외부특성곡선이 일치할 것
④ 용량이 같은 경우 외부특성 곡선이 일치할 것
※ 달라도 되는 것 : 절연저항, 손실, 용량
부하의 분담
① 유기기전력이 크면 부하분담을 많이 한다.
② 유기기전력이 같으면 전기자 저항에 반비례한다.
③ 용량이 다르고 , 나머지가 같으면 용량에 비례한다.
병렬운전을 안정히 하기 위해서는 직권계자가 있는곳에 균압선을 접속한다.
직권발전기, 복권발전기는 균압선을 접속한다.
제7장 직류전동기의 구조 및 원리
토크(Torque)
[N․m]
∙ 직권은 전기자 전류의 제곱에 비례한다.(자기포화 무시한다.)
∙ 분권은 전기자 전류에 비례한다.
[kg․m]
속도
∙ 직권전동기의
제8장 직류전동기의 특성
직류전동기의 특성
역기전력
∙ [V]
제9장 직류전동기의 운전
속도제어
∙ [ rps ]
속도변동률
∙ [%]
제10장 손실 및 효율
손실
효율
∙ [%]
∙ [%]
∙ [%]
최대효율조건
∙ 무부하손(고정손) = 부하손(가변손)
제11장 직류기의 시험법
온도시험법
① 실부하법
∙ 발전기 ⇨ 수저항 또는 전구
∙ 전동기 ⇨ 전기동력계 , 기계적브레이크, 발전기
② 반환부하법
∙ 카프 ⇨ 전기적 손실공급
∙ 홉킨즈 ⇨ 기계적 손실
∙ 브론델 ⇨ 전기적 + 기계적 손실
절연물의 허용온도
제12장 특수직류기
정전압 발전기
∙ 로젠베르그 발전기
∙ 베르그만 발전기
∙ 제3브러시 발전기
증폭발전기
∙ 암플라다인 발전기
∙ 로토트롤 발전기
∙ HT다이나모 발전기
Ⅱ. 동기기
제1장 동기기발전기의 원리
동기발전기를 회전계자형으로 하는 이유
∙ 계자는 기계적으로 튼튼하다.
∙ 계자는 소요전력이 작다. 절연이 용이하다.
∙ 전기자는 Y결선으로 복잡하다.
∙ 전기자는 고압을 유기한다.
동기 발전기를 Y결선으로 하는 이유
∙ 중성점을 접지할수 있어 이상전압의 대책이 용이하다.
∙ 코일의 유기전압이 1 / √3 배 감소하므로 절연이 용이하다.
∙ 순환전류가 흐르지 않아 열이 발생하지 않는다
터어빈 발전기의 특징
∙ 직축형, 원통형 회전자를 가지는 고속발전기로 극수는 2극 또는 4극이다.
∙ 전기자는 고규소 강판을 사용하여 철손을 적게 설계했다.
∙ 냉각방식은 소가스를 기내에 순환시키는 수소냉각 방식을 채용했다.
수소냉각방식의 특징
∙ 풍손이 공기의 1./10로 격감
∙ 열전도조가 좋고 비열이 커서 냉각효과가 크다.
∙ 절연물의 산화가 없으므로 절연물의 수명이 길어진다.
∙ 소음이 적고 코로나 발생이 적다.
∙ 수소가스는 공기와 혼합하면 폭발한다.
제2장 동기발전기의 구조
동기속도
∙ [rpm]
코일의 유기기전력
∙
전기자 주변속도
∙ [m/sec]
제3장 전기자 권선법
기전력을 정현파로 하기 위한 방법
① 매극매상의 슬롯수 q를 크게한다(전압에 의해 좌우)
② 단절권 및 분포권으로 한다
③ 반폐슬롯 채용
④ 전기자철심을 스큐우슬롯(사구)로 한다(큰기계에서 사용이 곤란)
⑤ 공극의 길이를 크게한다.
⑥ Y결선으로 한다
분포권
① 분포권의 잇점 및 단점
∙ 파형을 개선한다
∙ 냉각효과가 있다.
∙ 누설리액턴스를 감소시킨다.
∙ 기전력을 감소 시킨다.
② 분포권계수
단절권
① 단절권의 잇점 및 단점
∙ 파형을 개선한다.
∙ 코일의 길이 동량이 절역된다.
∙ 자기인덕턴스가 감소한다.
∙ 기전력을 감소시킨다.(단점)
② 단절권계수
제4장 전기자반작용 및 동기임피던
전기자 반작용
① 횡축반작용 (교차자화 작용)
∙ 전압과 전류가 동상이다
② 직축반작용
동기임피던스
∙ 동기임피던스는 실용상 동기리액턴스와 같다.
제5장 동기발전기의 특성
%동기임피던스
∙ [%]
단락비
∙
단락비가 큰 기계
∙ 동기임피던스가 작아져 전압변동률이 작으며 송전용량 충전용량이 증가한다.
∙ 기계의 형태 중량이 커지며 철손, 기계손이 증가하고 가격도 비싸다.
∙ 과부하 내량이 크고 안정도도 좋다.
∙ 철기계라 불린다.
∙ 단락비를 구하는 시험은 3상단락시험과 무부하 포화시험이다.
동기발전기의 자기여자 현상
∙ 동기발전기에는 유도부하가 걸리면 뒤진 전류가 흘러 전기자 반작용은 계자를 약화 시켜 단자전압이 강하하나, 용량부하가 걸리면 앞선전류가 흘러 전기자 반작용 때문에 계자가 강해져서 단자전압을 상승 시킨다
∙ 동기발전기를 무부하 장거리 송전선에 접속할 때와 같이 그 단자에 용량 C가 큰 일정 정전용량이 접속되는 경우에는 계자가 무여자 일지라도 스스로 전압이 유기되여C 의 크기에 따라서는 정격전압보다 큰 전압 상승을 하여 기기의 절연을 위협하는 경우, 이것을 동기발전기의 용량부하에 대한 자기여자 현상이라 한다.
∙ 방지법 ⇨ 장거리 고립송전선을 무부하로 충전하는 발전기는 전기자 반작용이 작고 단락비가 큰발전기를 사용하거나, 발전기를 여러대 병렬로 연결한다. 그렇지 않으면 송전선 말단에 뒤진 전류를 취할 수 있도록 변압기나 동기 조상기, 리액터를 접속하여 충전 전류를 감소 시킨다
※ 단락비는 무조건 큰 것이 좋고, 리액턴스는 무조건 작은 것이 좋다.
전압변동률
[%]
∙ 용량부하의 경우 (-) : E < V
∙ 유도부하의 경우 (+) : E > V
제6장 단락현상
단락현상
∙ 3상 동기 발전기를 운전중 갑자기 단락하면 전류는 처음은 크나, 점차 감소한다.
∙ 돌발단락전류의 제한 ⇨ 누설리액턴스
∙ 영구단락전류의 제한 ⇨ 동기리액턴스
단락전류
∙ [A]
제7장 동기발전기의 동기 병렬운전
병렬운전조건
부하의 분담
① 무효전력의 분담
∙ 여자를 조정한다. ⇨ 무효순환전류 흐름 ⇨ 여자가 증가되면 뒤진무효전류 흐름 ⇨ 역룰이 저하된다.
∙ A,B두대의 동기발전기 병렬 운전중 A기의 여자를 증가 시키면 B기의 역률이 향상된다.
② 유효전력의 조정
∙ 조속기조정 ⇨ 원동기 입력을증가 ⇨ 수수전력 발생 ⇨ 입력이 증가된쪽이 부하를 많이 갖는다.
난조 ⇨ 부하에 따른 속도변화
∙ 방지책 : 제동권선을 설치한다.
제8장 안정도
정태 안정도
∙ 여자를 일정하게 유지하고 부하를 서서히 증가하는 경우 탈조하지 않고, 어느범위 까지 안정하게 운전할수 있는정도
동태안정도
∙ 발전기를 송전 선로에 접속하고 자동 전압 조정기로 여자 전류를 제어하여 발전기 단자 전압이 정전압으로 안정하게 운전할 수 있는정도
과도안정도
∙ 부하의 급변 선로의 개폐, 접지, 단락 등의 고장 또는 기타의 원인에 의해서 운전상태가 급변하여도, 그과도 상태가 경과한 후에도 안정하게 운전할 수 있는 정도
안정도 향상대책
∙ 정상 과도리액턴스를 작게하고, 단락비를 크게한다.
∙ 영상임피던스와 역상임피던스를 크게한다.
∙ 회전자 관성을 크게 한다. (플라이휠 효과의 선정)
∙ 속응여자 방식을 채용한다.
∙ 조속기 동작을 신속히 한다.
제9장 동기전동기
동기전동기의 특성
∙ 항상 동기속도로 회전하는 전동기
∙ 동기속도 이외의 속도에서는 토오크를 낼수없다.
∙ 기동토오크가 없다. ⇨ 기동장치 또는 기동법 필요 ⇨ 고가
∙ 역률 1로 운전할 수 있으며 앞선역률도 가능한다. ⇨ 동기조상기원리
∙ 저속도 대용량의 전동기 ⇨ 대형송풍기, 압축기, 압연기, 분쇄기
토오크
∙ [kg․m]
위상특성곡선
∙ 여자전류를 변환시키면 전기자 전류와 역률이 변한다.
동기조상기
∙ 무부하 운전중인 동기 전동기를 과여자 운전하면 콘덴서로 작용한다.
∙ 무부하 운전중인 동기 전동기를 부족여자 운전하면 리액터로 작용한다.
동기전동기의 운전
① 기동토오크 는 0이다.
② 인입토오크
∙ 동기속도에 95[%] 에 들어가는 토오크를 말함
③. 탈출토오크
∙ 정격전압으로 운전하고 있을 때, 그 여자를 일정하게 유지하고 서서히 부하를 증가하는 경우, 전동기에 부하할 수 있는 최대토오크
④ 유도전동기의 기동법
∙ 자기기동법
∙ 기동전동기법
∙ 초동기전동기법
Ⅲ. 변압기
제1장 변압기의 원리
유도기전력
∙ [V]
50[hz]용 변압기를 60[hz]에 사용하면
권수비
∙
여자전류
∙ 무부하시 흐르는 전류
∙ 정현파 기전력을 유기하기 위하여 어떤 왜형파라도 가능하다.
∙ 가장 많이 포함된 고조파는 제3고조파이다.
∙ [A]
철손
∙ [W]
제2장 변압기의 등가회로
2차를 1차로 변환
∙
1차를 2차로 변환
∙
제3장 변압기의 구조
변압기유의 구비조건
∙ 점도가 작고 비열이 커서 냉각효과가 클 것
∙ 절연내력이 클 것
∙ 인화점이 높고, 응고점이 낮을 것
∙ 고온에서 석출물에 생기지 말 것
∙ 절연물과 화학작용이 없을 것
변압기유의 열화
∙ 원인 ⇨ 변압기의 호흡작용
∙ 방지책 ⇨ 콘서어베이터 (질소봉입)
권선의 누설리액턴스를 줄이는 효과적인 방법
∙ 권선을 분할 조립한다.
제4장 백분률 전압강하와 전압변동률
임피던스전압과 임피던스[W]
∙ 변압기 2차를 단락하고 1차에 저전압을 가하여 1차단락전류를 1차정격전류와 같이 흐를 때 그 때 전압을 임피던스 전압이라하고, 그 때 입력을 임피던스 와트라 한다.
백분율 전압강하
∙ %저항강하
[%]
∙ %리액턴스 강하
[%]
∙ %임피던스 강하
전압변동률
∙(지상)
∙(진상)
최대전압 변동률 과 그때역률
∙
∙
제5장 변압기의 손실 및 정격
손실
① 철손
∙
② 와류손 (전압이 일정하면 주파수와 무관하다.)
∙
③ 히스테리시스손
∙
제6장 변압기의 효율
전부하 효율
∙ [%]
1/m 부하시 효율
∙ [%]
최대효율이 나타나는부하
∙ 에서
전일효율
∙ 전부하 시간일 짧을수록 전일효율을 작게 설계해야 전일효율이 좋아진다.
제7장 단상 변압기의 3상 결선
변압기의 3상결선
① △―△결선
∙ V-V결선의 변경
∙ 고조파 전류가 생기지 않는다.
∙ 중성점 접지를 할 수 있다.
∙ 상전압 = 선간전압
② Y-Y결선
∙ 중성점을 접지할 수 있다.
∙ 상전압 = 선간전압 / √3
∙ 제3고조파가 발생하여 통신선 유도장해를 일으킨다.
③ △―Y결선, Y―△결선
∙ Y결선으로 중성점을 접지할 수 있다.
∙ △결선으로 제3고조파가 생기지 않는다.
∙ △―Y는 송전단에 Y―△는 수전단에 설치한다.
∙ 1차와 2차의 전압사이에 30°의 변위가 발생한다.
V-V결선
∙ 출력
∙ 이용률 86.6[%]
∙ 출력비 57.7[%]
제8장 상수의 변환
3상에서 2상으로의 변환
∙ 스코트 결선 (T), 메이어결선, 우드브리지 결선
∙ T결선 변압기의 T좌변압기 권수비
⇨
제9장 변압기의 병렬운전
변압기 병렬운전조건
부하분담비
∙ ⇨ 부하분담은 누설임피던스에 역비례한다.
제10장 특수변압기
3상변압기
∙ 사용 철량이 작아 철손이 작아지므로 효율이 좋다.
∙ 전반적으로 사용 재료가 경감되고, 중량이 감소되며 값이 싸지고, 설치면적이 절약된다.
∙ △또는 Y결선을 내부에서 행하므로 부싱이 절약된다.
∙ 내철형 3상 변압기는 단상변압기로 사용할수 없다. ⇨ 독립된 자기회로가 없가 때문에
3권선변압기
∙ Y-Y결선에서 제3고조파를 제거하기위해 설치한다.
∙ 2종의 전원을 얻을수 있어 변전소내용 전원을 공급하는데 사용된다.
누설변압기
∙ 2차 정전류 변압기 (전압변동이 심하다.)
∙ 아크등 , 아크용접기 , 방전 등에 사용
단권 변압기
계기용 변성기
∙ 고전압 대전류의 변성 ⇨ 전력량의 측정
∙ CT 와 PT를 한 탱크내에 수용한 것
∙ CT(변류기) ⇨ 2차측개방 불가 ⇨ 2차측절연보호
∙ PT(계기용 변압기)
단상 유도 전압 조정기
∙ 용량 [kVA]
∙ 전압조정범위[V]
∙ 단락권선 ⇨ 1차 누설리액턴스에 의한 전압강하를 보상한다.
제11장 변압기의 시험
정수측정시험 (등가회로 작성시험)
∙ 권선의 저항측정 시험
∙ 단락시험 ⇨ 임피던스전압, 임피던스와트(동손)측정
∙ 무부하시험 ⇨ 여자전류
절연내력시험
∙ 가압시험
∙ 유도시험
∙ 충격전압시험
층간절연내력 시험
∙ 1단접지 충격전압시험
변압기 내부고장 보호
∙ 차동계전기, 비율차동계전기, 브흐홀쯔계전기, 전류차동계전기
변압기건조상태. 열화정도측정
∙ tan δ 법
제1장 유도전동기의 원리
동기속도
[rpm]
슬립
제2장 유도전동기의 구조
권선형 회전자와 농형회전자의 비교
유도전동기가 널리사용되는 이유∙ 전원을 쉽게 얻을수 있다.
∙ 구조가 간단하고, 값이 싸며, 튼튼하다.
∙ 취급이 용이하며, 전기 지식이 없는 사람도 쉽게 운전할 수 있다.
∙ 부하 변화에 대하여 거의 정속도 특성이다.
제3장 유기전압 전류 및 전력과 토오크
2차를 1차로 환산
∙ ∙
토오크
kg․m] ⇨ P2 : 동기와트
⇨
최대 토오크
∙
최대토오크 발생 조건
∙ ⇨
제4장 3상유도전동기의 전력의 변환
비례식
2차효율
제5장 유도전동기의 등가회로
제6장 유도전동기의 특성산정
60[Hz] 의 유도전동기를 50[Hz] 에 사용하면
∙ 속도가 5/6 로 떨어진다. ⇨ 슬립의 변화는 매우작고, 도이속도는 5/6으로 된다.
∙ 여자 전류가 증가하고 역률이 떨어진다 ⇨ 자속이 6/5배로 증가하나 자기포화 때문에 이보다 약간 더 증가하므로 역률이 더 떨어진다. 속도는 강하 때문에 부하가 감소하는 경우에는 경우에는 유효전류가 감소해서 더육 역률이 떨어진다. 역률이 나빠지므로 선로의 전압강하는 증가한다.
∙ 온도상승이 증가한다. ⇨ 철손이 6/5배로 증가하고 냉각 공기의 속도(팬에 의한냉각)가 5/6배로 감소하여 온도가 상승하게 된다.
∙ 최대토오크는 증가한다. ⇨ 누설리액턴스가 5/6배로 감소하므로 그만큼의 최대토오크가 증가한다.
∙ 기동전류가 증가한다.
제7장 비례추이
비례추이의 특징
∙ 최대토오크는 불변, 최대토오크의 발생 슬립은 변화한다.
∙ 전부효율과 속도가 떨어진다.
∙ 슬립이 증가한다.
∙ 기동전류는 감소하고, 기동토오크는 증가한다.
∙ 출력 ∙ 2차효율 ∙ 2차동손
2차 삽입 저항의 크기
[Ω]
제8장 원선도
제9장 유도전동기의 기동법
기동법
2차 삽입 저항의 크기
∙ [Ω]
∙ [Ω]
제10장 속도제어 및 제동
속도제어
종속법(권선형 + 농형)
∙ 직렬종속 ⇨
∙ 차동종속 ⇨
∙ 병렬종속 ⇨
제11장 유도전동기의 역률제어
역률개선
∙ 무부하 유도 전동기는 역률이 나쁘지만 부하를 증가하면 역률이 좋아지는 이유를 설명하라
[해설] 전전류에 대한 유효전류가 증가하기 때문에
∙ 역률개선용 콘데서 용량의 크기
[kVA]
제12장 특수유도기
유도발전기의 특징
∙ 농형회전자를 사용할 수 있어 구조가 간단하고 값이 싸다.
∙ 선로에 단락이생기면 여자전류가 없어지므로 단락전류는 작다.
∙ 동기화할 필요가 없다.
∙ 여자기로 동기발전기가 필요한다.
∙ 유도발전기는 단독으로 전압을 확립할수 없다. ⇨ 여자기 필요
3상 유도전압 조정기
∙ 3상 유도전동기 2차측을 구속하고 1차측에 전압을 공급하면 2차권선에 기전력이 유기된다. 여기서, 2차권선의 각상의 단자를 1차측의 각상의 단자에 각각 적당히 접속하면 3상 전압을 조정할수 있다.
∙ [kVA]
∙ 원리 ⇨ 3상 유도전동기
∙ 회전자계에 의한 유도작용
∙ 단락권선 없다.
∙ 입력전압과 출력전압 사이에 위상차가 없다.
서어보 모터
∙ 기동토오크가 크다.
∙ 회전자 관성모우먼트가 작다.
∙ 제어권선전압이 0에서는 기동해서는 안되고 곧 정지해야 한다.
∙ 직류 서어보모터의 기동토오크가 교류 서어보모터보다 크다.
제13장 단상유도전동기
종류 (기동토오크가 큰순서)
∙ 발기동형 ⇨ 반발 유도형 ⇨ 덴서 기동형 ⇨ 콘덴서 운전형 ⇨ 상 기동형 ⇨ 이딩코일형 ⇨ 모노사이클릭형
단상유도전동기의 특징
∙ 2차저항의 크기가 변화하면 최대토오크를 발생하는 슬립 뿐만 아니라 최대토오크 까지도 변화한다.
제14장 유도전동기의 시험 및 보수
부하시험
∙ 다이나모 메터, 프로니 브레이크, 와전류 제동기
슬립측정
∙ DC밀리볼트계법, 수화기법, 스트로보 스코프법
제1장 회전변류기
전압비 & 전류비
∙
∙
회전변류기의 직류전압 조정법
∙ 직렬리액턴스에 의한 방법
∙ 유도전압조정기에 의한 방법
∙ 부하시 탭전환 변압기에 의한 방법
∙ 동기 승압기에 의한 방법
회전변류기의 난조원인과 방지책
∙ 브러시의 위치가 중성점 보다 늦은 위치
∙ 부하의 급변
∙ 주파수가 주기적으로 변동할 때
∙ 역률이 몹시 나쁠 때
∙ 저항이 리액턴스에 비해 클 때
난조방지법
∙ 제동권선을 설치한다.
∙ 전기자 저항에 비해 리액턴스를 크게한다.
∙ 전기각도와 기하각도의 차를 작게한다.
제2장 반도체 정류기
맥동률
∙ [%]
∙ 단상전파 48[%]
∙ 3상반파 17[%]
SCR 의 특징
∙ 아크가 생기자 않으므로 열의 발생이 적다.
∙ 과전압에 약하다.
∙ 게이트 신호를 인가할 때부터 도통할 때까지의 시간이 짧다.
∙ 전류가 흐르고 있을 때 양극의 전압강하가 작다.
∙ 정류기능을 갖는 단일방향성 3단자 소자이다.
∙ 브레이크오버 전압이 되면 애노우드 전류가 갑자기 커진다.
∙ 역률각 이하에서 는 제어가 되지 않는다.
∙ 다이리스터에서는 게이트 전류가 흐르면 순방향 저지 상태에서 ON 상태로 된다. 게이트 전류를 가하여 도통완료 까지의 시간을 턴온 시간아라고 한다. 시간이 길면 스위칭시의 전력손실이 많고 다이리서터 소자가 파괴될수 있다
SCR의 특징2
∙ 유지전류 ⇨ 게이트를 개방한상태에서 다이리스터 도통 상태를 유지한기 위한 최소의 순전류
∙ 래칭전류 ⇨ 다이리스터가 턴온하기 시작하는 순전류
∙ SCR ⇨ 역저지 3단자
∙ SSS ⇨ 2방향성 2단자
∙ SCS ⇨ 역저지 4단자
∙ TRIAC ⇨ 2방향성 3단자
∙ 사이클로 컨버어터는 AC전력을 증폭한다.
∙ 쵸퍼는 DC 전력증폭을 한다.
제3장 수은정류기
수은정류기 특성
∙ 역호 ⇨ 밸브작용이 상실되는 현상
∙ 실호 ⇨ 격자전압이 임계전압보다 正의 갑시 되었을때는 완전하게 아크를 점호한다. 이기능이 상실되어 양극의 점호에 실패하는 현상
∙ 통호 ⇨ 양극전압에 대하여 격자전압이 임계전압보다 낮은 경우 완전하게 아크를 정지시킨다. 이기능이 상실되어 억제할 때 방전하는 현상
∙ 점호 ⇨ 음극과 양극사이에 불꽃이 생기고 관내에 빛나는 수은 아크가 생기는 것
∙ 일반적으로 전철이나 전기화학용 과 같이 비교적 용량이 큰 수은 정류기 일 때 2차측 결선방식은 6상 2중성형결선한다.
∙ 고전압 대전력 정류기
∙ 진공도 1/1000 [mm∙Hg]
수은정류기의 역호와 방지책
[역호원인]
∙ 내부잔조가스의 압력의 상승
∙ 화성의 불충분
∙ 전류, 전압의 과대
∙ 양극에 수은부착
∙ 증기밀도의 과대
[방지책]
∙ 진공도를 높고한다.
∙ 과열, 과냉을 피한다.
∙ 과부하를 피한다.
∙ 양극재료의 선택에 주의한다.
제4장 교류정류자기
단상 직권 교류 정류자 전동기
∙ 직류 교류 양용 만능전동기 ⇨ 가정용미싱, 소형공구, 영상기, 믹서기
∙ 직권형, 보상직권형, 유도보상직권형
∙ 보상권선을 설치하면 역률을 좋게할수 있고,
저항도선을 정류작용을 좋게한다.
단상 반발전동기
∙ 직권형의 교류 정류자 전동기
∙ 애트킨스형, 톰슨형, 데리형, 윈터아이히베르그 전동기
3상 직권 정류자 전동기
∙ 중간변압기 사용 ⇨ 실효권수비의 조정
3상 분권 정류자 전동기
∙ 시라게 전동기 ⇨ 브러시 이동만으로 속도제어와 역률 개선을 할 수 있다.